학석사통합과정
img
교육목표
  • 학생중심 맞춤형 교육과정을 지향하여 교육 및 생활지도 위한 교수/학생 간 일대일 매칭(멘토/멘티) 활성화
  • 연구중심 치의학교육의 조기적응 위해 치의첨단교육센터내 학생 연구인턴 프로그램 도입
  • 글로벌시대 리더로서 미래 치과의사의 자질함양을 위한 인문사회학적 교육과 사회봉사참여 확대
  • 입학과 동시에 계획적인 학생관리시스템으로 학습역량 모니터링 및 대학원과정 효과적인 연계 강화
  • 소규모 집단활동을 장려하며 비교과 교육과정 등의 학생지원 프로그램 강화
  • 모든 학생은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이 추구하는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에 도달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과 및 교과 외 활동을 수행하고, 이를 매년 평가 받으며, 3학년 2학기에는 자기설계 성과보고를 통해, 지난 3년간 학생의 성취 정도와 성장정도를 평가받고, 치의학교육과정 진입 타당성을 점검받게 된다. 즉,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는 가가 아닌 무엇을 할 수 있게 되는 가를 중심으로 한 성과기반 교육을 받게 된다.
  • 위와 같은 교육을 수행하기 위하여 신입생부터 졸업까지 책임지도시스템을 통하여 학생의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을 최대한 발현시켜 줄 수 있도록 관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수들이 일대일 멘토-멘티 시스템을 운영하여 다음과 같은 지도를 실시하도록 한다.
    - 매 학기 초 교과목 수강지도
    - 매 학기 현장체험학습
    - 학기말 개인별 포트폴리오를 통한 성장 과정 모니터링
    - 연말 지식 콘서트 개최를 통한 개인/그룹별 성과 평가
    - 학습부진 및 진로설계 상담
img 학사과정에서는 교양과목을중심으로 기초학문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전공과목은 주제별 심화학습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프로젝트 학습은 교수의 지도하에 트랙별로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게 됩니다.

프로젝트학습이란?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학사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달성하기 위해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학생주도의 탐구학습과 교수의 체계적인 지도를 통하여 실제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는 교과과정입니다.
img
학사과정 인재상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에서 학사과정은 모든 학생들이 다음과 같은 인재로 양성되도록 하고자 한다.
img img img
이와 같은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에서는 다양한 교과 프로그램과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또한 이를 지원하고 있다.
학사과정 핵심역량
인재상 달성을 위해 5개 핵심 역량에 도달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주요 핵심역량과 하위 역량은 다음과 같다.
img
  • 학습능력
    지식을 습득하고 종합하여 논리적으로 글쓰기를 할 수 있는 능력
  • 소통능력
    자신의 의사를 정확히 표현하고, 타인의 문제를 공감하며 소통할 수 있는 능력
  • 봉사리더십
    타인을 위해 헌신하는 공동체 활동을 기획하고 추진하여 달성할 수 있는 능력
  • 인문학소양
    인간에 대한 이해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정립하여 철학적 토론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
  • 자기관리
    강인한 정신력을 바탕으로 체력과 시간 관리 등을 철저히 할 수 있는 능력
print